[칼럼] 미리보는 5G(5세대 이동통신) 세상!

  IT 기술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5G 기술이 새로운 세상을 위한 기반 기술이라는 것에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면에서 사용자들은 서비스가 더 발전되었다고 느끼게 될까요? 오늘 칼럼에서는5세대 이동 통신을 통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5G, 시스코, 5세대 표준


5세대 표준화 품질 목표 


그동안 모바일 서비스의 변화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변화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빠르다고하는 LTE를 넘어서는 5세대는 어느 정도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게될까요? 


지난 6월 국제통신연합(ITU)에서는 5세대 모바일 통신에서 대역폭 1GHz를 지원하여, 기지국당 최대 다운로드 속도 20Gbps달성을 목표로 하자는 데에 의견이 모아 졌습니다. 현재 서비스중인 4G망이 최대 다운로드 173Mbps를 제공하는 것에 비교해보면 엄청난 속도를 기반으로한 변화가 5G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는게 확! 와닿으실 겁니다. 


*여기서 간단 상식! IMT-2000은 3세대, IMT-Advanced는 4세대라 부르고 5세대는 IMT-2020으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더 빨라지고 가까워지는 인터넷


품질 목표의 대역폭에서 보시는 것 처럼 4세대에서 100MHz를 지원하던 것을 1GHz까지 지원함으로써 더 넒은 대역폭을 이용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짧은 시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4세대에서 사용자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약 10Mbps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지하철이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 인터넷 접속이 느리고 유튜브 영상을 보는데 끊김이 발생하여 답답했던 경험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실제 우리가 느끼는 체감 품질은 10Mbps가 안되는 것이지요. 


5세대에서는 대용량 다중 안테나를 이용함으로써 1GHz 대역폭을 재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간 간섭을 줄이고 다운로드 품질을 높임으로써 실제 사용자의 체감 품질은 4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제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품질을 통해 사용자들이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더 빠른 데이터 서비스일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이나 음원과 같이 지연에 민감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고, 더 넓어진 대역폭을 이용한 입체 영상의 전송은 마치 인터넷이 내 주위에 그대로 펼쳐진 듯이 느껴지고, 즉시 서비스를 받는다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표준을 연구하는 단체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만지고 접촉한다는 의미로 ‘Tactile Internet’이라고 합니다. 바로 5G를 통해 제공되는 인터넷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서비스 속도 비교



유비쿼터스 서비스 


상용화된 무선 접속 기술 가운데 이동 통신 기술과 함께 사용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기술이 무선랜(Wi-Fi)입니다. 그동안 인터넷 접속시에 단말기와 응용 프로그램의 지원 여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이동 통신과 무선랜(Wi-Fi)간 이동에 따른 서비스의 단절로 인해 위치에 따라 서비스가 불완전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5G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말기와 더불어 코어 네트워크 장비에서도 이기종 무선 접속 기술간의 핸드오버가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북미와 유럽의 대형 사업자들이 무선랜을 통한 음성서비스(VoWi-Fi)를 시작하면서, 무선랜이 단순히 이동통신 데이터 서비스의 오프로드를 위한 보조적인 기술이 아니라 가장 기본 서비스인 음성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무선 자원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5세대 이동 통신에서는 개인 근거리 통신(PAN)과 핫스팟의 활성화, 단말의 이기종 무선 기술의 지원으로 지금까지 연구 자료나 매체에서 언급되어 왔던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서비스가 현실에 더 가깝게 구현될 것입니다.



가상화와 클라우드 서비스


유비쿼터스 서비스에서의 물리적인 네트워크 연결성에 대해 이해했다면 최종적으로 사용할 응용 서비스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응용 서비스들은 클라우드에 탑재되어 통합된 사용자 인증 체계를 통해 서비스 권한을 부여하고, 단말기의 종류나 무선 접속 기술에 최적화되어 제공될 것입니다. 


현재도 클라우드에 구현된 네트워크 가상 디스크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많은데, 급격히 발전하는 가상화 기술로 저장 관리 가능한 자료량과 사용 가능한 응용 서비스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무용 응용 프로그램들은 지금 보다 한단계 높은 보안과 신뢰성, 빨라진 네트워크 서비스로 마치 내 랩탑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 처럼 지연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게될 것입니다. 



삶을 더 윤택하게할 만물인터넷


요즈음 TV에서 똑똑해진 보일러, 우리집 방범과 같은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가 다루어야 할 기기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개인별로도 랩탑 컴퓨터를 포함해서 서너개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가 다루어야 할 기기들이 늘어나고 처리해야 할 일들이 많아 지면서 이를 관리해야 할 부담도 늘어났습니다. 


우리 주위의 단말기를 포함한 주위 기기들이 우리가 언제 어디에있든 구애받지 않고 제어할 수 있다면 성가진 존재에서 편리한 존재로 변화할 수 있겠지요? 바로! 만물인터넷이 이를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상상할 수 없이 늘어나는 단말기, 그에 따른 폭발적인 데이터량, 이를 수용할 수 있는 5세대 무선 통신 기술과 근거리 통신을 결합한 만물인터넷이 우리가 상상 속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랬던 편리하고 윤택한 생활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 밖에 가능한 서비스들


그 밖에도 실시간 화상 통신을 통한 원격 의료 진단 서비스, 입체 영상을 지원하는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 사업 환경에서의 로봇의 원격 제어, 시속 300킬로미터로 달리는 고속 열차에서의 비디오 시청 등 5세대의 안정된 네트워크는 지금은 상상으로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5세대 이동 통신 환경에서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대표적인 서비스들을 생각해 봤습니다. 분명, 5G를 통해 이루어질 세상은 우리가 꿈꾸고 상상하던 많은 것들을 현실에 가능하도록 하는 또 한번의 혁신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시스코에서는 5세대 무선 통신 환경을 지원할 새로운 유선네트워크 표준화 기술인 컨텐츠 중심 네트워크(CCN: Content Centric Network) 표준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사물과 인터넷의 결합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이미 IoT/IoE 제품을 통해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고 있습니다. 가상화 부분에서도 네크워크와 클라우드 분야에서 업계를 이끌며 다가올 5세대 미동 통신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먼 이야기가 아닙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어느새 5세대 서비스가우리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칼럼 다운 받기   시스코_미리보는 5G 세상_황성호 시스코 모바일 솔루션 스페셜리스트_2015 11.pdf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황성호 모바일 솔루션 스페셜리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