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막막한 IT 자산 관리, 시스코에게 맡기세요


70 - 80년대에는 IT 운영 부서가 관리하는 자산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았으며 단순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도 들어 본격적으로 생활 속 사물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돼 정보를 공유하면서 IT 부서에서 관리해야하는 자산의 범위는 수십 배로 늘어났으며, 많은 양의 자산을 추적하는 것은 모든 조직, 특히 대규모 동적 네트워크를 보유한 조직에게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주요 자산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장애 발생시, 비즈니스 비용 손실의 위험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선두적인 기업들은 몇 해 전부터 효과적인 IT 자산 관리를 연구해왔고, 현재는 단순 IT 자산 관리를 넘어 효율적 IT 재배치 등을 통해 미래의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내는 수준까지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진보가 어떻게 가능해졌을까요?



시스코 자산 관리 서비스(Cisco Asset Management)


시스코의 자산 관리 서비스 노하우는 기업의 효율적 IT 자산 관리 및 안정적인 네트워크 망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산 관리 서비스는 고객사 전담 자산 관리사를 지정하여 고객의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있는 자산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자산에 대한 위치, 상태, 정보에 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주도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스코 자산 관리사란?  


각 고객사별로 배정되어 자산을 관리해주는 시스코 리소스로, 자산과 계약 관리에 관련된 전반적인 관리, 트랙킹, 리포팅을 수행하며, 시스템에 자산에 대한 정보 변경이 필요시 직접 고객이나 파트너를 대신하여 작업을 도와주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기업이 주도적인 자산 관리를 할 수 있게 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이 기대됩니다. 


1.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망 관리 

  • 과거 이력을 포함한 실시간 자산 정보 파악
  • 네트워크 자산 사용패턴, 위치 변경 이력 관리
  • LDoS(더 이상 시스코에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은 장비) 및 서비스 미지원 장비 사전 파악

2. 자산 활용률 향상 및 전반적인 라이프사이클 관리

 

3. 실시간 네트워크 자산 정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 지원





국내 기업의 실제 도입 사례 


네트워크 운영 장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 효과적으로 장애에 대응하여, 장애로 인한 비용 손실을 최소화하고, 동일한 장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느냐입니다. 관련된 국내 기업의 실제 도입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사례1: 실시간 자산 정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을 때


효율적인 장애 대응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정확한 자산 정보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장애 발생 장비에 대한 과거 불량 장비 교체 이력과 실시간 자산 위치, 버전 정보 업데이트는 시스코 DB 와 연결되어 빠르게 장애 처리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실례로, 한 고객사는 장애발생 장비에 대한 시리얼 번호 오류로 시스코 기술지원 서비스를 신청하지 못해 장애 해결시간이 길어져 큰 비즈니스 비용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시스코 자산 관리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과거 장비의 불량 이력이나 자산의 변동에 대한 정보가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을 상황입니다.


고객 사례 2: 자산의 라이프 사이클, 파악하고 계시나요?


장애가 발생이 하지 않더라도, 네트워크 운영팀은 항상 장애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사전 조치를 행하는 장애 예방 활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시스코는 활용률이 저조하거나 미계약 및 서비스 미지원 장비를 식별해, 구매부터 폐기, 교체까지 자산의 전반적인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통해 충분한 자산 활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LDoS를 고객사 사정에 맞춰 교체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이 운영이나 비용 측면에서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한 고객사는 장애 발생 장비에 대한 시스코 서비스 지원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해 시급하게 새 제품으로 교체했어야 했고, 관련 운영 업무의 지연에 따른 모든 책임을 떠맡게 되어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했었습니다. 자산 관리 서비스의 서비스 유무 장비 파악 및 서비스가 유효하지 않은 장비의 위험도 조사를 통해 위험 자산에 대한 서비스 적절성 여부를 확인한다면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을 상황입니다. 




IT 자산과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망운영은 비즈니스의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선결 조건입니다. 시스코 자산 관리 서비스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보시면 어떨까요? 


여기서 잠깐! 

시스코 자산 관리서비스는 TSA(TS Advantage)를 이용시 기본 자산 관리 서비스가 번들링되어 있어 서비스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며, 높은 단계의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요금을 내고 레벨을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단독 구매가 가능한 서비스 상품으로 총 3단계 레벨이 있으며, 각 레벨별로 레포트 제공 횟수, 비즈니스 리뷰, 사이트 방문 여부에 따른 차이가 있으니 고객사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막막한 IT 자산 관리, 시스코에게 맡기세요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김은경 서비스 컨설턴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