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자연사 박물관의 디지털화


박물관의 디지털화라니! 

오래된 문화유산을 보관하는 박물관의 디지털화는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은 영국 런던의 자연사 박물관(Natural History Museum, 이하 박물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매년 약 540만명의 관람객이 찾아온다는 이 박물관이 어떻게 디지털화에 성공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박물관도 소통해야 살아남는다

박물관은 관람객들과 소통을 통해 정보도 얻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는 기술을 원했습니다. 이에 시스코 CMX(Connected Mobile Experiences) 를 도입했습니다. CMX는 시스코 무선 인프라를 사용해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솔루션입니다. 


CMX를 통해 박물관 운영자는 관람객들의 움직임 패턴을 볼 수 있고, 필요한 콘텐츠들을 적절한 시간에 제공해줄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관람객들은 CMX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박물관에 대한 더욱 알찬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겠죠? 


지루한 기나긴 줄, 저리 비켜라!

세계적인 명성답게, 관람객도 많은 런던의 자연사 박물관! 이 곳은 CMX 로케이션 애널리틱스를 통해 긴~ 줄의 불편함도 없앴답니다. 관람객들은 박물관 모바일 앱을 통해 시간별 상황이 반영된 지도, 행사 리스트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앱은 필요 시 푸쉬메시지도 보내줍니다. 결국 관람객들은 언제 무엇을 볼지 스케쥴링해 최고의 관람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박물관은 관람객들이 최대한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용 무선 앱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5년에 처음 론칭한 이 은, 다운로드 수가 이미 6만번이 넘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입니다. 앱을 사용해본 사람들 중 85%도 이 앱을 타인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하네요^^


끊기지 않는 와이파이도 만족도 향상에 한 몫^^

박물관 내부 무선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는 사람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시스코 Aironet Series Wireless Access PointCatalyst LAN 스위치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안정적이고 빠르게 네트워크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덕분에 최적의 와이파이 경험이 가능하답니다. 


박물관의 디지털화! 우리나라에서도 하루빨리 경험해 보고 싶네요 ^^ 

시스코 CMX에 대한 더 많은 블로그 포스팅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영국 런던 자연사 박물관 사례 Getting museum visitors naturally coming back for more를 바탕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