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지점 네트워크 구성도 내 맘대로, 다이나믹하게! 엔터프라이즈에서도 NFV!



최근 시장에서 주목하는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단어로 풀어보면 네트워크 기능을 가상화한다는 것이고, 더 자세히 풀어보면 하드웨어 기반의 네트워크 장비들을 가상화 환경에서 자유롭게 구성하자는 새로운 네트워크 모델입니다. 


현재까지는 통신 사업자들이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신속하게 구현하기 위해 도입하는 차세대 네트워크 모델로써 많은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 모델이 혁신되는 시점에서 시스코가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아키텍처인 DNA(Digital Network Architecture)를 발표했으며, 이 아키텍처의 기반을 NFV 기술로 채워넣었습니다. 이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바로, "인프라 레이어에서 하드웨어 의존성을 없애버리자!"라는 강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은 엔터프라이즈에서도 네트워크 기능들을 모두 가상화하여 그냥 서버에 올리자는 것이지요. 서버에 원하는 기능들만 모아서 나만의 네트워크 서버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름하길 Enterprise NFV, ENFV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럼, ENFV의 주요 구성을 함께 살펴볼까요? 


ENFV는 고객사에 설치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3개의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 첫 번째, 가장 핵심인 네트워크 기능들입니다. 공통 용어로 이것을 VNF(Virtual Network Function)라고 부르는데요. 가상 라우터, 가상 방화벽, 가상 무선컨트롤러 등이 있습니다. 
  • 두 번째는 이 가상 네트워크 기능들을 구성하는 가상화 환경입니다. 시스코는 오픈소스인 KVM을 최적화한 NFVIS(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Infrastructure Software)로 GUI 환경에서 VNF에 대한 구성, 변경,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가 바로 이 소프트웨어(NFVIS, ENF 등)들이 설치될 하드웨어인데요, 기존 시스코 브랜치 라우터에 장착하는 서버인 UCS-E, 시스코 랙서버의 대표주자인 UCS-C, 그리고 곧 출시될 스위치 모듈이 장착된 고성능 서버 ENCS(약자)가 고객의 환경에 맞춰 구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라인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왜 ENFV 인가?!


첫 번째 특장점은 NFVIS입니다. 


이 친구가 생소한 분들은 웹기반의 GUI를 가진 KVM 정도로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코 NFVIS의 주목해봐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NFVIS의 기본 구성이 ConfD Client라는 것입니다. 현재 필드에서 차세대 자동화를 위한 기본 모델로 Netconf-Yang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NFVIS는 향후 Netconf-Yang 기반의 오케스트레이션을 염두해두고 설계가 되었다는 것이지요. ENFV로 구성되는 지점을 중앙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특장점은, 관리가 쉽다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 계시겠죠?

“Netconf-Yang으로 모델링을 해서 연동하는 것은 규모가 있는 사업자들을 위한 이야기이고, 난 모델링이고 뭐고 필요없고 중앙에서 관리하고, 쉽고 편하게 설치하고 싶다!”




이런 분들을 위해 시스코가 놓치지 않고 준비한 솔루션이 있으니, 이름하여 Enterprise Service Automation(ESA) 입니다. 


설치되는 지점마다 특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을 프로파일로 정의해서 브랜치 노드에 매칭해주면, 가상 네트워크 기능들과 제반 환경이 알아서 설치되고, 주요 설정이 자동으로 처리되고, 마지막에는 관리 솔루션에 등록하는 것으로 깔끔한 마무리까지 해주는 ENFV의 핵심 자동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SA는 현재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배포되는 CA(Controlled Availability) 단계로,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GA(General availability)가 발표되면 다시 한 번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5년을 지켜보면 그야말로 기술의 홍수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그냥 변화가 아니고 급변이고 기술의 영역도 그 경계를 서로 넘나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정신없이 변화하는 것에는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가 먼저라는 것을 놓쳐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우리 시대가 효율적이고, 편리하고, 빠른 것을 필요로 하는 것이니깐요.


시스코의 ENFV 역시, 효과적인 지점 운영, 관리에 대한 간소화, 다양한 구성, 편리한 설치와 같은 요구를 온몸에 담고 있는 또 하나의 결과물입니다. 우리 모두의 고민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니, 어떻게 고민에 응답할지 함께 관심가지고 지켜보면 어떨까요? 분명, 기대 이상, 흥미 진진한 또 하나의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이 칼럼을 SlideShare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클릭>> 지점 네트워크 구성도 내 맘대로, 다이나믹하게! 엔터프라이즈에서도 NFV!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시스코 이재미 관리 솔루션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