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데이터센터 가시성의 새로운 해결책, 시스코 테트레이션!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비즈니스 속도에 맞춰 데이터센터 인프라도 민첩하고 유연해야 한다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프라 구현을 위해서는 가상화, 컨테이너 및 워크로드 기반의 확장성과 모빌리티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 중인, 그리고 향후 도입될 애플리케이션들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분석하고, 트래픽 흐름에 대한 가시성이 먼저 확보되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대부분의 데이터센터에서는 서비스 중인 어플리케이션 간의 트래픽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서 데이터센터 전체의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객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의 부재로 데이터센터의 확장과 마이그레이션은 물론 클라우드, 가상화 구축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운영을 위한 세밀한 보안정책 수립도 어렵습니다. 



시스코 테트레이션 애널리틱스(Cisco Tetration Analytics)가 제공하는 강력한 데이터 분석 




시스코의 새로운 데이터센터 분석플랫폼 "시스코 테트레이션 애널리틱스(Cisco Tetration Analytics, 이하 테트레이션)" 는 풍부한 트래픽 수집 방법과 효과적인 알고리즘,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놀라운 데이터 분석을 제공합니다. 오랜 시간 숙제로 안고 있던  데이터센터 가시성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지요.


테트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센터 분석 플랫폼 기능을 구현합니다.

  • 실시간 데이터 트래픽 가시성 확보
  • 데이터 센터 내부의 모든 어플리케이션 커뮤니케이션과 상관 관계 분석
  •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안 정책 수립을 위한 화이트 리스트 제공
  • 포렌식과 분석을 위한 분석 데이터 저장



테트레이션 아키텍처



한 가지, 테트레이션 솔루션에서 주목해야할 포인트는 바로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알고리즘인데요, 기존 방식과는 전혀 다른 알고리즘을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에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1. 센서 수집 단계 : 데이터 센터의 Nexus 9300-EX 스위치 기반의 네트워크 센서 또는 서버에 설치되는 호스트 센서 기반을 통해, 테트레이션 분석 플랫폼으로 가공된 플로우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메타데이터를 생성, 전송합니다.
  2.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배치 단계: 센서들로부터 전송된 메타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에 적절히 배치하고, 저장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테트레이션이 본연의 강력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3.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단계: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의 연관 관계 및 실시간 트래픽 정보, 컴플라이언스 생성을 위한 정책 수립, 포렌식을 위한 트래픽 패턴을 저장합니다. 
  4. 사용자 대시보드 기반의 결과 확인: 분석 결과를 마친 데이터들을 각각의 기능에 맞는 DB에 저장하고, 사용자는 UI기반의 대쉬보드를 통해 각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트레이션, 데이터센터 운영과 보안에 혁신을 가져오다 


  1. 어플리케이션 구성 요소들의 상호 연관관계 분석
  2. 자동화된 보안 정책 권고 사항 및 영향도 분석
  3. 정책 규정 준수 및 감사기능
  4. 완벽한 플로우 분석, 탐색 및 포렌식


실제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가장 큰 기술적 과제는 데이터 센터 내부의 어플리케이션 가시성 확보입니다. 테트레이션 플랫폼은 고객이 어플리케이션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보안정책을 수립하는 데 정확한 근거를 제시합니다. 또한 REST API기반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 및 보안장비 정책 수립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시성과 보안 기법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정책을 수립하고 감사하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렌식 기능을 통해 특정 시점에 어떠한 특정 행위들을 시도하였는지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된 아키텍처와 기술 및 기능들을 통해 고객들은 데이터 센터의 이전과 DR 구축에 있어서, 좀 더 정확한 계획과 방법론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클라우드, 가상화 구축에 있어서 필수적인 가시성 확보에도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테트레이션 플랫폼은 어플라이언스 기반의 솔루션으로 구축되어, 별도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머신러닝 알고리즘 연동 없이 손쉽게 구축 및 적용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초당 수억개의 요청 사항을 실시간 처리 할 수 있는 강력한 분석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에서의 혁신은 새로운 플랫폼 구축 기술이 아니라, 가시성을 수반하는 최적의 운영기술이 될 것입니다. 시스코 테트레이션 플랫폼이 데이터센터 가시성의 새로운 장을 열 것입니다. 






시스코 테트레이션 카드뉴스를 SlideShare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클릭>> 시스코 테트레이션과 떠나는 데이터센터 타임머신 여행






Cisco IT Connect


시스코 전문가들의 칼럼에 담긴 최신 IT 트렌드!


이 글은 최우형 시스코 데이터센터 스페셜리스트가 작성한 칼럼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